9월 MSDN 세미나의 두번째 세션인 실버라이트는 저에게는 약간 쇼크였어요. 내용이야 뭐 이미 알고 있는 것이기도 하고 시간도 매우 짧았지만 같은 주제의 프리젠테이션이라도 관점과 시야의 넓이에서 오는 차이에 따라 이렇게까지 달라 질 수 있구나... 하는 걸 느꼈어요.

뭐 이 재미없는 블로그까지 찾아오신 분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바로 몇 일전에 HOONS닷넷에서 실버라이트와 미디어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했었는데요, 확실히 개발만 해왔던 저에게 미디어가 중요한 점이 무엇이었느냐란 관점과 어떤 의미로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모두에게 받아들여지느냐에 대한 시야는 너무나도 일방적이고 좁았던 것 같아요.

이번엔 나름 코드적인 이슈는 최대한 줄이고 서비스 전체적인 얘기를 해보자!라는 취지로 1주일간 찜질방을 집처럼 드나들었는데 결과적으로 실제로 제가 보고 있었던건 누구나 조금만 해보면 금방 할 수 있는 윈도나 예쁘지도 않은 미디어 플레이어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OTL

뭐, 개발자로서 나쁜 건 아니겠지만 발표자로서는 아직 멀고도 멀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고보니 개발자로서의 길도 멀죠OTL) 그래도 쬐끔씩은 나아지겠죠 ;ㅁ;

헛... 말하다보니 징징으로 한장 다 채웠네요; 그건 그렇고 분위기를 좀 바꿔서!

여태껏 이렇게까지 완벽한 재현율을 가진 캐리커쳐를 본적이 없었던 김대우 과장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둥!!



그야말로 어떤게 사진이고 어떤게 캐리커쳐인지 구분이 불가능하지 않습니까!? 아님 말고^^




여튼 제가 봤던 어떤 프리젠테이션보다 더 명확하고 인상적이었고 국내의 참고할 만한 사이트를 특별히 자세히 소개해 주신건 다른 세미나때 볼 수 없었던 '훈훈한' 것이었죠^^

마지막으로 잠깐 소개된 MyMSDN. 실버라이트보다 오히려 이쪽에 하고 싶은 말이 많아요!

경고 : 다음의 내용은 골수 MS 팬이라면 듣기 거북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구독을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모든 내용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 뿐임을 알려드립니다.


다른거 다 필요 없이, 소개해주신 것처럼 주소(http://microsoft.com/korea/msdn/mymsdn)만으로는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못찾아가요. 아니 설사 찾아갈 수 있더라도 귀찮아서 안갈거에요. 즐겨찾기를 할거라는 기대는 접어주세요. 아니 즐겨찾기는 있지만 그 즐겨찾기를 찾기가 귀찮아서 안갈거에요!

제가 원하는 건, RSS FEED!!
물론 커뮤니티의 운영 방안에 대해서는 이전에 따로 말씀을 나눈 적도 있고 해서 고충은 잘 알고 있지만 지금 당장의 MyMSDN은 위의 이유로 어쩌다 구글에서 걸린 링크를 잘못 누르지 않는 이상 들어가지 않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MyMSDN에 잘 안가게 되는 더 큰 이유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뻘쭘 ......








농담아니고 진지하게 묻고 싶은게 있다면 저 아바타가 뭘 의미하는거죠? 뭐 내공 쌓이면 갑옷도 입고 칼도차긴 하지만... 그게 뭐? 하여간 디자인 취향을 떠나서 이 뜬금없는 아바타에 대략 3초 정도 멍했었어요.

그.러.나! 경품이 걸려있단 얘기에는 절대 놓치지 않고 방문한다는 사실. 세미나는 계속된다 경품이 당첨될 때까지 쭈~욱. -.-v

어쨌든;; 지금의 MyMSDN을 활성화하려면 시스템적으로 아니면 최소한 접근성에 있어서 아주 약간의 배려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끝-


무척이나 많은 분들이 참석하신 무척이나 -물리적으로- 뜨거운 열기의 세미나였어요. 저에게는 기술에 대한 관점이나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였고요. 내년까지 굉장히 많은 이슈들이 있을테고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것이 상당히 즐겁네요. 그럼, 다음 기회에 또!
Posted by gongdo

Submit comment.

  1. Favicon of http://cafe.naver.com/mssilverlight BlogIcon 패러다임 2007.09.13 03:30  comment URL  Edit/Remove  Submit comment.

    저는 First Step라는 주제에 "가야하나?" 하고 약간 망설였었어요. ^^;;

    하지만 두가지...

    쟁쟁하신 분들은 다 참석을 하셨더군요. 그리고 바로 느낀 점 .. "안왔으면 큰일날뻔했다. ^^" 말씀하신 것처럼 동일한 주제이고 동일한 데모지만 풀어가는 방향이 좀 다르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이제 기회가 된다면 아는 주제라도 관심이 가는 주제면 꼭 참석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두번째는 MYMSDN -_-'' 뭔가 순도가 좀 빠지는 느낌... ^^

    잘 느끼지 못했는데 지금 아바타를 보고 있자니 누군가가 저를 감시하는 느낌을 받고 있어요. "누구냐. 넌!"

  2. 황선영 2007.09.13 11:21  comment URL  Edit/Remove  Submit comment.

    안녕하세요..MyMSDN 담당자입니다.
    두페이지에 걸친 공도님의 후기 잘 보았습니다.
    지적해 주신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버전에 적용하도록 필히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실 MyMSDN은 MyMSDN.co.kr로 접속하실 수도 있습니다.
    참, 이벤트는 MSDN 세미나 후기가 아니고, Visual Studio 2008 체험후기를 적어주시는 겁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gongdo.tistory.com BlogIcon 공도 2007.09.13 11:51  comment URL  Modify/Remove

      끄아악. 역시 졸았던게 사실이었음이 뽀록나는 순간이네요. 무려 4시간이나 쓴 글들인데-_-a;;
      그런데 MyMSDN.co.kr있는데 microsoft....어쩌고를 알려주신건 무슨 이유였을까요! microsoft 타이핑을 좀 더 자연스럽게 하기 위한 훈련 과정!? 사실 저는 microsoft 오타를 자주내서 이상한 사이트 들어갈때가 한두번이 아니긴 하죠.
      여튼 '찜질방'에서 고생 많으셨어요. :)

  3. Favicon of http://www.csharpnara.net BlogIcon 최우진 2007.09.13 15:08  comment URL  Edit/Remove  Submit comment.

    ㅎㅎ MyMSDN 사이트에서 글을 보고 공도님이 설마 모르셔서 글을 쓰셨겠어.
    그냥 활성화 하시기 위해 글을 쓰셨겠지라고 생각하고 와 봤더니
    조셨었군요. ㅋㅋ

    2008 글빨이 미래를 좌우한다.. ^^

    욕심나 ~ 갖고 싶어~ X-BOX
    (X-BOX으로 주셧으면 ㅋㅋ) - 선물 비공개였던것 같음. 저도 졸았나???

9월 MSDN 세미나에 다녀왔어요. 평일이었는데도 인파가 몰려서 최근 .NET3.0, 특히 실버라이트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다는 걸 실감할 수 있었어요. MS의 세미나 룸은 적은 규모에서 진행하기는 나름 괜찮은 편인데 40명만 넘어도 찜통으로 변하는데에다가 뒤쪽은 상당히 집중하기 힘든 구조라서 다음엔 좀 더 쾌적한 곳에서 진행했으면해요. 하지만 초반에 좋은 자리를 잡은 저는 급하게 배급된 아이스크림 한개로 충분했죠. :)

전 닷넷이고 C#이고 시작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지만 닷넷 3.0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더 깊은 흐름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강성재과장님이 언급하셨듯이 3.0이 혼자만 너무나도 급하게 나온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요. 3.0이 서둘러 나오는 바람에 제가 무척이나 그 활용성에 대해 기대하고 있는 LINQ라던가 언어적 특성들 -Anonymouse types, var type, Initializer...- 이 3.5라는 다소 애매한 버전으로 출시되고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많은 혼란을 줄 것 같아요.

뭐, 비스타에 3.0을 탑재하기 위해서...라는 걸 이해하지 못하는 건 아니지만 과연 이 닷넷 프레임웍 3.5가 자동 업데이트에 포함되는 기본 프레임워크로 채택이 될지 여부도 벌써부터 골치 아파져요. 제가 약간 졸아서 발표를 헛들었을 수도 있지만 조금 더 추가할께요. 사실 닷넷 프레임워크의 코어는 2.0이고 3.0과 3.5는 일종의 피추어셋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해요. 그도 그럴 것이 3.0부터 지원되는 WPF, WCF, WF, CartSpace와 관련된 기능을 제외한 코어는 -아마도- 거의 바뀐게 없거든요. 물론 3.0에서 추가된 이 기능들은 하나하나가 눈돌아가는 녀석들이지만요.

또 비스타에는 닷넷 2.0이 통합integrate 되고 3.0은 프리 인스톨pre-install되어서 출시된거라고 들었는데요, 뭐 통합이나 프리 인스톨이나 말장난 같지만 Win2k에 DX9, IE6와 SP5를 통합하기 위해 몇일 밤을 새워보신 분이라면 이 차이는 꽤 크다는 걸 알 수 있을거에요. 사용하는 입장에서야 그거나 그거나이지만요. :(

.NET 3.0~의 새로운 피추어중 WPF는 보여줄게 많은 녀석이라 항상 많은 데모를 끌고 다니고 있죠.^^ 저도 WPF를 매우 좋아하지만 요새 실버라이트에 빠져서 잠시 접었고, 다른 녀석들로 얘기해보죠.

WCF는 다른 무엇보다 프리젠테이션 자료가 예쁘게 잘 만들어졌더군요. WCF를 사용한 데이터의 흐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정말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만한 자료였어요. 네트워크라는게 코드 하나하나 설명하는 것보다 전반적인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이해하는게 중요하잖아요. 저는 WCF를 처음 접했던 세미나에서는 꾸벅꾸벅 졸았거든요. 계약이 어쩌고 바인딩이 어쩌고.. zzz... WCF는 주로 서버측에 초점이 모일 수밖에 없고 WCF가 많은 종류의 프로토콜을 통합하여 지원하기 때문에 유연하게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는 것 같아요. 이런 점에서 지금 가장 많이 데모되고 있는 것은 WPF이지만 실제 업무에서 크게 효과를 볼 수 있는 가능성은 WCF가 가장 크다고 생각해요.

WF는 제 머리속에서 명확하게 그려지는 모델이 없어서 막연해요. 작업의 컴포넌트화... 언제나 얘기되었던 것이지만 과연 그것이 쉽게 될지는 확신이 안가요. 제가 이전 회사에서 다뤘던 콜센터 서비스만해도 수 없이 많은 콜센터에서 각기 나름의 업무 규칙으로 돌아가고 이것을 컴포넌트화 한다는게 정말로 어려운 일이었거든요. 발표에서도 사람의 손이 들어가는 일을 플로우에 태운다는건 쉽게 상상이 안가네요. 하지만 WF역시 굉장히 기대하고 있는 기술이고 조만간 좋은 데모가 나오겠죠.

이번 세미나에서 가장 다시 보게 된 기술이 CardSpace에요. 저도 어쩔 수 없는 국내 인터넷환경에 찌든 인간이라 개인의 PC에만 저장되는 인증 카드가 도대체 무슨 소용일까..라고 생각했었어요. 물론 이것은 국내 환경에서는 사실이고, 당장은 큰 메리트가 없겠죠. 하지만 제 아무리 PC방 천지인 우리나라라도 5년, 10년 후의 컴퓨팅 환경을 떠올려보면 개인 인증 수단으로서 CardSpace가 가진 직관성은 매우 유효할 것 같아요. 그 때쯤이면 아마도 휴대용 PC기기의 성능이 지금보다 월등히 높아져 있을테고 개인 정보가 담긴 PC를 항상 휴대한다는게 불가능하지만은 않을거에요. 그리고 보안이나 인증에 대한 인식도 서서히 바뀔테구요. 적어도 지금처럼 부턱대고 주민번호부터 받진 않겠죠.^^ 게다가 지금도 서울지역내에서 서비스되는 와이브로를 보면 유비쿼터스란게 그렇게 멀지는 않아보여요. MS는 바로 이런 5년, 10년 후의 미래를 생각하며 개인 식별/인증 기관으로서의 입지를 강력하게 굳히기 위해 이런 '카드'를 꺼내든거라고 생각해요. 근데 CardSpace가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전 MS가 패스포트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우겨넣은 기술이라고 생각했었거든요. 설마 진짜로 그렇진 않겠죠? MS의 분들 혹시 보고 계시면 비밀댓글로 진실을 살짝 귀뜸해주세요!

아.. 그러고보니 세미나 타이틀은 2008은 까맣게 잊고 있었네요. 뭐 기본적인 베이스는 2005와 별로 다를 게 없어요. 써보신 분들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2005보다 아주 쬐에~끔 가볍다는 느낌이 들고요. 가장 큰 피추어 추가는 데모로 보여주신 성능/행동 분석 툴이 아닐까 싶네요. 이 부분은 과연 비주얼 '스튜디오'라고 불릴 만한 탁월한 통합인 것 같아요. 발표하신 것처럼 이제 개발자들 농땡이 부리면서 시간 축내는건 더 이상 힘들겠죠? ㅠ.ㅜ 개발자 여러분 이 기능은 최대한 조용히 넘어갑시다!!

정리하죠. WPF, WCF, WF, CardSpace를 보면서 느끼는 건 발표 자료에서 얘기되었던 것 처럼 이제는 개발이 성능 이슈나 특수한 기능이 중요한게 아니라 생산성과 유지보수의 측면이 더욱더 강조되고 요구되고 있다는 점이에요. 이 기능들 하나하나가 모두 지금의 기술로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죠. 이미 구현된 프레임워크들도 있고요. 하지만 지금까지의 기술들이 각자 다른 도구, 다른 언어, 다른 방법, 다른 표현으로 제각각 따로 놀고 있었다면 닷넷 프레임워크 3.0 아래에 모두 같은 도구, -CLR로 통합되는-같은 언어, 같은 방법, 같은 표현으로 통합되고 있다는 것이 닷넷 프레임워크 3.0 기술들과 비주얼 스튜디오가 가진 가장 큰 이점인 것 같아요.

2008년은 -이제 시작했을 뿐이지만-닷넷 개발자로서 엄청나게 기대되는 해에요. 기존의 사이트를 유지보수 하고 계신 여기저기서 '또 바꿔야돼 ㅠ.ㅜ'라는 곡소리가 들리지만(^^) 이제 시작하는 저에게 2008년에 정식 출시되는 Server 2008, IIS7, VS2008, 그리고 .NET Framework 3.5, 마지막으로 실버라이트는 마음을 들뜨게 하고 있어요. 앞으로 개발이란 재밌는 것이다라고 당당하게 얘기할 수 있을지도 몰라요! 뭐가 나오더라도...



쫄지 마세요! 우리는 개발자에요!!

Posted by gongdo

Submit comment.

  1. 2007.09.12 23:57  comment URL  Edit/Remove  Submit comment.

    비밀댓글입니다

  2. 2007.09.13 00:42  comment URL  Edit/Remove  Submit comment.

    비밀댓글입니다

  3. Favicon of https://gongdosoft.com BlogIcon gongdo 2007.09.13 00:45 신고  comment URL  Edit/Remove  Submit comment.

    한줄마다 공백 끼워넣어서 장문을 만드는 꼼수!

  4. Favicon of http://cafe.naver.com/mssilverlight BlogIcon 패러다임 2007.09.13 03:23  comment URL  Edit/Remove  Submit comment.

    전 생각나는 이야기가 2005는 VS+SQL의 관점이었다면 2008에서는 VS+Server의 관점이라는 말이 기억이 많이 나더라고요.

    2008년 제품중에 SQL 2008 카트마이도 있어요. -_-''

    2008년 진정한 대박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뉴스 24] MS, 윈도서버·SQL서버·비주얼스튜디오2008 내년 2월 출시 (http://www.serverinfo.pe.kr/News.aspx?Seq=310)

  5. Favicon of http://blog.hanafos.com/iconkiller BlogIcon 배고픈킬러 2007.09.13 09:27  comment URL  Edit/Remove  Submit comment.

    기획자는 웁니다~ T.T

    개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획자들이 파악해야 하는 기술들도 하나둘씩 늘어만 가네요..
    개인적으로 실버라이트의 소식을 듣고자 들어왔다가 울며 갑니다 ^-^;;;

    • Favicon of http://gongdo.tistory.com BlogIcon 공도 2007.09.13 11:04  comment URL  Modify/Remove

      반갑습니다. :)
      아마 한동안(대략 1~2년쯤?)은 웹환경이 굉장히 크게 흔들릴 것 같고 이후 윈도의 차기 버전이 나오고 Win32를 탈피할 때쯤이면 데스크탑 환경이 또 엄청나게 크게 흔들릴것 같아요. 개발자들도 파도타기를 하는 기분이죠. 하핫!

  6. Favicon of http://www.netfighter.pe.kr BlogIcon 테디 2007.09.13 11:50  comment URL  Edit/Remove  Submit comment.

    다른것들은 다 두고서라도 ASP 및 기존 웹개발자들에게 당시 2001년 아마도 여름의 뜨거운 태양이 지고 가을이 올 무렵으로 기억합니다. 당시 Visual Studio.net(이하 VS~) 베타버전이 출시되었을때 시장은 지금과는 사믓 다르게 냉담하였습니다. 기존 웹프로그래밍과 asp.net이 얼마나 차별성이 있을지 또 개발생산성이 극대화 될지 등등에 대한 이유였습니다. 이후에도 2002년도에 VS.NET 2002(1.0)와 2003년 VS.NET 2003(1.1)이 연속으로 정식 릴리즈 되었지만 약 2년정도는 시장의 반응은 냉담하고 참혹할정도였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새로운 기술이 나와서 그 기술이 대중화 될때까지 걸리는 시각이 약 2~3년정도 걸린다고 봤을때 현재 VS.NET 2005(2.x)가 나온지 2년이 채 지나지 않았습니다. 즉, 아직 시장에서 뿌리를 내리지도 못하고 VS.NET 2008이 나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정말 의구심이 드는것은 상당수의 회사들이 프로젝트 개발툴을 VS2003에서 VS2005로 변경하였지만 과연 VS2005의 기술들이 얼마나 프로젝트에 많이 녹아있는지 알 수 없다라는 점입니다. 정말 제대로된 몇몇 회사말고는 단지 껍데기만 VS2003에서 VS2005로 갈아입었을뿐 프레임워크내의 코드 및 프로젝트 특징은 전혀 바뀌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VS2005의 장점과 특징을 전혀 살리지 못하고 하위버전에서 했던 작업을 똑같이 하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것보다 더 문제인것은 아직도 VS2003을 사용하는 곳이 더 많고 상위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야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닷넷시장 전반에 VS2003이 널이 퍼져있고, VS2005는 점점 채택하고 있는 곳은 많으나 개발효용성및 개발생산성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나오지 않은 시점에서 VS2008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도 VS2008에 대한 기대는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으나 시장에서 2008에 대한 수요가 확산이 되고 대중화 되려면 최소 2년이상의 시간이 걸린다고 봅니다. 그때가 되면 Visual Studio에 대한 신버전에 대한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겠죠...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근래 3~4년동안 세미나, 데브데이, 컨퍼런스등 많은 행사장을 돌아다녔지만 VS2003 출시이후 VS2005가 나오면서 당시 몇개월도 지나지 않아 VS2005에 대한 차기버전 이야기가 시장에 돌고 있었습니다. 애초에 VS2005가 나오지 않고 VS2008이 약 지금보다 약 1년정도 일찍 출시되었더라면 닷넷시장의 VS 버전에 대한 혼란은 없었을거라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gongdo.tistory.com BlogIcon 공도 2007.09.13 11:55  comment URL  Modify/Remove

      네, 제가 6년 전에 ASP를 하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ASP.NET을 접했을 때 느낀 점이라면 몇가지 기능적인 활용을 제외하곤 ASP때나 지금이나 개발 방식의 차이는 별로 안난다는 것이었어요. 뭐... 이게 HTML기반의 웹의 한계인지 국내 개발 마인드의 한계인지는 잘 모르겠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제시할 수 있는 실력이나 경험이 있는것도 아니지만요.

      어쨌든, 2008은 여러모로 기대되는 해이고 이 지긋지긋한 웹 개발방식에 변화가 왔으면 해요.

  7. 염원영 2007.09.14 02:06  comment URL  Edit/Remove  Submit comment.

    참석해서 세미나 잘 보았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이 데모중심 이었습니다.
    사실 데모는 관련 링크만 준비된다면 꼭 세미나에서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먼가 다른 줄 알았지만 결국 데모 중심인 세미나였습니다.
    개발자를 위한 세미나라면 데모가 아닌 개발방법 이나 팁 위주의
    세미나를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지 광고가 아닌...
    그럼 이만... 수고하세요.

    • Favicon of http://gongdo.tistory.com BlogIcon 공도 2007.09.14 11:00  comment URL  Modify/Remove

      네, 의견 감사합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 동안 기술적인 이슈들이나 방법을 얘기한다는 것은 굉장히 무리가 있는 일이에요.
      그래서 세미나는 대략적인 흐름이나 간단한 데모를 바탕으로한 소개 위주로 진행이 되고 세부적인 기술적 이슈들은 세미나 후에 올라갈 자료들을 바탕으로 커뮤니티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세미나에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분들이 찾아오시고 이 분들을 모두 만족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이해해주셨으면 하고요, 좀더 기술적인 내용을 어떻게 다뤄야할지는 고민해보도록 할께요.

    • Favicon of http://gongdo.tistory.com BlogIcon 공도 2007.09.14 11:01  comment URL  Modify/Remove

      그런데... 댓글 달고보니 HOONS세미나 얘기가 아니고 MSDN 세미나 얘기를 하신거였나요? 아니면 둘다?
      혹시 후자라면 전 MSDN세미나하고 관계 없는 사람인데 번지수를 잘못 짚으신 것 같네요^^;;